심혈관(관상동맥)조영술 과정과 보험금 청구 및 보상후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상동맥조영술 시술과정과 관상동맥혈류속도저하 증후군 진단 후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보험금청구과정과 그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협심증 보험금청구후기

관상동맥조영술 시술과정

 저는 외래진료차 내원한 근처 대학병원의 심장내과에서 교수님 진료후 바로 심장조영술을 권유받고 당일 입원하여 심장조영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시술전 심전도와 심장초음파, 심장효소검사를 시행하고 원래 오른쪽 손목의 동맥을 통해 관을 삽입하여 검사를 시행하는 게 일반적이나 저의 경우 처음에 손목을 통해 관을 넣었으나 팔의 혈관이 워낙 좁아서 시술이 불가능하여 다시 사타구니 쪽 동맥으로 관을 삽입하여 시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은 부분마취만으로 시술이 가능하여 심장으로 통하는 관상동맥을 혈류는 촬영하여 좁아진 혈관이 있으면 

바로 스탠트 삽입술을 할 수 있고 스탠트 삽입술을 할 경우 중환자실에서 이틀정도 경과를 지켜볼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손목혈관으로 관을 삽입할 당시 극심한 통증이 느껴졌으며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떨어져서 교수님께서는 지금 혈압이 너무 많이 떨어져서 혈압을 상승시키는 승압제를 투여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2년전 어깨수술시 전신마취중 수술시 저혈압쇼크가 왔던 경험이 있어서 너무 무서웠지만 승압제를 투여하고 나니 극심한 통증과 어지러움, 곧 토할 것 같은 울렁거림이 점차 나아졌고 혈압이 안정되고 난뒤 다시 사타구니로 관을 삽입하여 검사를 시작하였습니다. 

 

 검사 중 교수님께서는 세번째 관상동맥이 막힌것 같다. 스탠트 시술을 진행해야 될것 같다고 말씀하였으나 몇분 후 세번째 관상동맥이 막힌 것은 경미하나 혈류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느려 꼭 막힌 것처럼 보였으나 다른 관상동맥보다 늦게 혈류가 흐르는 걸로 보인다며 스탠트 시술은 하지 않아도 될것 같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검사실에서 입원실로 옮긴 후 간호사께서 제 병명의 이름은 관상동맥혈류속도저하 증후군으로 진단 내려졌다고 알려주셨고 저 또한 들어보지 못한 진단명으로 질병코드까지 물어보니 I20.88로 협심증의 한 종류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사타구니의 동맥으로 관을 삽입하였기 때문에 지혈을 하는데 6시간 정도가 소요되므로 저녁까지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누워 있으라고 설명하셨고 저는 하루 입원 후 다음날 오전에 바로 퇴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퇴원일이 주말이여서 담당교수님께 자세한 설명은 듣지 못하였고 일주일 후 외래를 통해 제 병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관상동맥혈류속도저하 증후군 진단

 관상동맥혈류속도저하 증후군은 협심증의 한 종류로 관상동맥 혈류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느리게 흘러 혈관이 막힌 협심증과 거의 동일한 증상을 보이며 막힌 정도는 경미하나 평소 협심증과 같은 증상이 있으므로 혈관확장제와 항응고제를 처방해 주셨습니다. 

 제가 처방받은 약물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협심증 진단과 처방, 증상개선
 

협심증 진단과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보험금청구 후기 2편

안녕하세요 윤후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1편에 이어 협심증(관상동맥혈류저하 증후군) 진단 후 약물처방과...

blog.naver.com

 

협심증(관상동맥혈류저하증후군)진단 후 보험금청구 과정

  저는 당뇨와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었기 때문에 2019년 두군데의 회사에 유병자보험(간편보험) 상품으로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를 가입하고 있었습니다. 청구 중 한 회사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두 회사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는 1편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청구시 필요서류

 S화재의 경우 보험금 신청 후 3일만에 지급되었으며 M화재의 경우 청구 후 지급까지 2주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M사의 경우 조영술 원본영상을 요구하여 약간의 시비가 있었으나 1편에서 말씀드렸던 약관의 내용을 근거로 이의를 제기하여 원본영상 제출없이 지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험금 지급의 자세한 후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보험금청구 결과와 약물처방

 결과적으로 저는 관상동맥혈류저하 증후군(질병코드 I20.88)을 진단받고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를 청구하여 문제없이 모두 정상적으로 지급받았으며 스탠트 시술은 하지 않았으나 협심증에 해당하는 처방을 받고 지금은 잘 관리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저의 경험과 이 포스팅이 저와같은 상황에 있으신 분들께 작으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